외람되지만 내가 좋아하는 장자나 양자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소.
사실 우리 주위를 보면 나라나, 사회, 이웃, 가족은 물론 종교, 민족을 위하여 많은 희생을 강요하고 있소. 또 우리들은 이것을 미덕으로 칭송하고 법적으로 장려하고 있소.
그렇다면 여기에서 이 화두가 무엇을 의미하며 그냥 두어도 빠지는 털을 굳이 뽑지 않겠다는 옛 선현들의 마음을 헤아려 보기로 하겠소.
양주(양자:노장사상가로 동양의 에피쿠루스,즉 쾌락주의)는 이렇게 말했다.
"백성자고(伯成子高)는 털끝 만큼도 남을 이롭게 하지 않았고, 나라를 버리고 은둔한 채 밭을 갈았다.
위대한 우(禹)임금이 자기 한 몸을 스스로 이롭게 하지 않고, 세상을 위하다가 자기 한 몸을 지치고 메마르게 하였다. 옛날 사람들은 자기의 터럭 한 오라기를 뽑아 천하를 이롭게 한다 해도 그것을 주지 않았고, 천하가 자기 한 몸을 받들어 준다 해도 그것을 받지 않았다.
사람들 모두가 터럭 한 오라기도 손해보지 않고, 천하를 이롭게 하지 않는다면 천하는 다스려질 것이다"
이에 대하여 금자(禽子:겸애설을 주창한 묵자의 제자. 금골회라고 함)가 양주에게 찾아가 이렇게 물었다.
"선생의 몸에서 터럭 하나를 뽑아 천하를 구제할 수 있다면 선생은 어떻게 하겠소?"
양자가 대답했다.
"세상이란 본래 한 오라기 터럭으로 구제될 수 있는 게 아니오."
금자가 말했다.
"구제될 수 있다면 그렇게 하시겠습니까?"
이에 대하여 양자는 아무른 대답도 하지 않았다.
대답을 듣지 못한 금자가 밖으로 나와 양주의 제자인 맹손양에게 말하자 맹손양이 이렇게 말했다.
"선생께서는 우리 선생님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소. 내가 그것에 대해 말해 주겠소. 막약 선생의 살갗을 손상시킴으로써 만금을 얻을 수 있다면 선생은 그렇게 하시겠습니가?"
금자가 "하겠습니다"라고 바로 대답했다.
이에 맹손양이 다시 "선생의 뼈 한 마디를 자름으로서 한 나라를 얻을 수 있다면, 선생은 그렇게 하시겠습니까?"라고 묻자
금자는 이에 대하여 한 동안 말을 못하고 잠자코 있었다.
그러자 맹손양이 이렇게 말했다.
"한 오라기의 터럭은 살갗 보다 경미하고, 살갗은 뼈 한 마디보다 경미하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오. 그러나 한 오라기의 터럭이 쌓여서 살갗을 이루고, 살갗이 쌓여서 뼈 한마디를 이루게 되는 것이오. 한 오라기의 터럭은 본래 한몸에 있어서 만분의 일에도 해당되지 않는 것이지만, 그것을 가벼이 여길 수있겠소?"
이를 듣고 난 금자가 말했다.
"나는 선생에게 뭐라 대답해야 할지를 모르겠소이다. 그러나 선생의 말은 노자(老子)나 관윤자(關尹子;중국 주나라의 노장철학자)에게 물어보면 선생의 말이 맞다고 하겠지만. 우(禹)임금이나 묵자(墨子)에게 물어 본다면 곧 내말이 옳다고 할 것이오"
이렇게 하여 이들의 대화는 끝이 난다.
내 본시 우둔하여 이들의 말을 어떻게 이해하랴 마는 이런 것이 아닐까?
즉, 모든 사람들이 터럭 하나도 상함이 없이 천하의 이익을 얻겠다고 하지 않는다면 천하는 태평할 것이다!!!!!
'나의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스크랩] Re:고향집 살구나무 눈물나게 보고싶구나 (0) | 2010.07.07 |
---|---|
소동파의 유후론(留侯論) (0) | 2010.06.17 |
[스크랩] 춘야연도리원서(春夜宴桃李園序) (0) | 2010.04.30 |
[스크랩] 장애인 (0) | 2010.04.30 |
[스크랩] 사랑의 이름으로(3,인연) (0) | 2010.04.30 |